P&C Tax Professionals

주소 : Suite 2F, Level 2, 144 Adelaide St.

Brisbane QLD 4000

Office: 07 3142 5244

Fax: 07 3054 1991

Mobile: 0434 559 061

Email : pnctax@naver.com

카톡ID : pnctax

인터넷전화​070 4806 6621

 

  

Link to

© 2014 by P&C Tax Professionals  ABN 82 361 992 368 

Tax Agent No 24713164, CPA No 9852448, ASIC Agent No 36027

Level 2, 144 Adelaide Street Brisbane QLD 4000

Office 07 3142  5244  Mobile 0434 559 061  Fax 07 3054 1991

호주세금환급 :: 호주 레지던트 거주자 테스트! (호주 거주자/비거주자)

July 12, 2018

 

안녕하세요 :)  

 

피앤씨 허동녕 회계사입니다.

오늘 포스팅에 앞서 먼저 말씀 드리는건 아래 테스트는 호주 세금환급 신청전 참고용도일 뿐, 절대적으로 국세청에서 거주자 결정을 하는 자료로 사용되지는 않는점 양지해 주세요.

 

여기서 레지던트라고 하더라도 국세청에서 논레지던트로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최종 거주자 판단은 세금환급 신청후 호주 국세청에서 결정해요!

 

그리고 호주에서 워홀비자만 받고 다른 비자를 연장하지 않으셨다면 아래링크를 보시고 판단하셔야 하십니다. 아래 저희 포스팅과 호주 홈페이지를 보시고 판단하셔야 하세요.

 

http://blog.naver.com/pnctax/221280714219

 

 

 

 

 

 

 

 

 

 

 

 

 

 

 

 

 

 

 

 

 

 

 

 

 

호주 세금 환급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물어보는 중요한 질문중 하나가

 

호주의 "거주자" 이냐 "비거주자" 이냐 입니다.

 

많은 수의 워킹홀리데이 학생 분들이

 

"나는 호주 영주권이 없고 시민도 아니기 때문에 비거주자야.. "

 

라고 잘못 알고 계셔요.

 

호주 세법에서 거주자, 레지던트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 테스트가 있는데 이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답니다.

 

 

*** 호주레지던트관련 네가지 테스트 *** 

1. Resides Test 

2. Domicile Test 

3. 183 day Test 

4. Superannuation Test 

 

사실 저도 호주 세법을 공부할때 위 네가지를 다 해봤지만 실전에서는 그리 쓸모가 있지 않은듯 해요. 

 

워낙 애매한 경우가 많아서 호주 국세청 직원들도 많이 헷갈리거든요 

 

실제로 보면 183일 테스트를 가장 중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183일 테스트 또한 들여다 보면 워홀러나 Temporary Resident에 적용하기엔 꽤나 복잡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레지던트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는 툴이 있어요!

 

https://www.ato.gov.au/Calculators-and-tools/Host/?anchor=AreYouAResident&anchor=AreYouAResident#AreYouAResident/questions

 

위 링크를 클릭 하시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나와요! 2016년 기준으로 호주 국세청 홈페이지가 개편은 되었지만 그래도 내용은 동일 하니 아래 참고하셔서 테스트 받아보세요~ 

 

저희 피앤씨 회계에서는 호주 국세청 지침에 따러 여기서 테스트후 레지던트로 나오면 호주 거주자로 세금환급 신청을 넣어드려요. 지금은 조금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내용은 거의 동일하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스타트를 눌러서 시작 해 봅니다  5분 정도 걸릴꺼라고 말은 하는데, 과연... 우선 한번 시작해 볼까요? :)

 

 

1. 스타트를 누른 후 첫 페이지가 이민관련질문입니다. 

 

호주에 이민올것이거나 정착 할 예정이냐고 묻네요.   

- 대답에 Yes 를 해 버리면 추가 질문없이 바로 레지던트로 분류 됩니다  

이민 예상하시고 호주에 오신 경우 Yes, 아니신 경우에는 No

 

 

2. 두번째 질문은 호주 시민이었다가 다시 호주로 살러 온건지 질문이네요.

워홀러 대부분은 한국국적이므로  No 체크하고 넥스트!! 

 

 

3. 호주에 머무는 기간에 관한 질문입니다.

글을 그대로 해석하면 호주에 6개월 (183일)을 머물렀거나 혹은 머물을 의향이 있었느냐? 인데요..

많은 수의 워홀러 들이 머물렀거나 머무를 예정이셨기 때문에 yes에 체크를 하고 넥스트 합니다. 이는 본인 상황에 따라 체크하셔요~

 

4. 특정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스테이!!

개인적으로 호주 레지던트 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질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을 하자면 호주 특정 지역에서 6개월 (183일) 이상 머물렀거나 혹은 머물 의향이 있었느냐 입니다.

보신것과 같이 국세청 공식 홈페이지에도 머무른 사람을 지칭하지 않고 예정인 사람들도 함께 레지던트로 묶습니다.

따라서 한지역에 머무실 의향이 있었으면 "Yes"하고 다음!! 

 

 

5. 여기 부터는 쉬운 질문들 입니다. 왜 호주에 왔냐 이건데요?

본인 상황에 맞는 거 체크 해 보시면 됩니다

보통 대부분은 여행과 파트 타임 일 때문에 오셨기 때문에 그렇게 체크 하고 넥스트~

 

 

6. 여섯번째로는 어디 있었냐 묻네요 :)

대부분의 우리 워홀러는 친구들하고 쉐어를 하죠? 간혹 모르는 사람이 친구가 되는경우도 있지만요.

여기서 주의 하셔야 할 점은 농장 타시면서 카라반 팍에서 지내신 분들은 차후 질문 대답 여하에 따라 넌레지로 구분 되실수 있답니다! 

 

 

7. 가족 여부 질문이네요.

얼마전 인터넷 뉴스 보니 한국 여성분 초산 평균이 "31-32살" 정도라 하던데. 워킹 오신분들은 모두 30살 아래이시니, 결혼이나 자녀는 없으시겠죠?
이 또한 본인에 맞는 걸 체크 하시면 됩니다.

 

8. 자산 상황을 물어보네요. !!

이것도 사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어요. 호주에서 세금 환급을 신청하는 대부분의 워홀러 들은 한국에 자산이 없으시잖아요.

하지만 몇몇분들은 사회생활을 좀 하셔서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그래도 대부분 호주에서 돈을 벌었고

그 돈이 은행에 통해 디파짓 되었기 때문에 자산은 호주에 있는걸로 체크 하고 넥스트!

 

9. 호주에서 사회 활동을 했는지를 물어봅니다.

8번까지 위 예시대로 했으면 이건 상관 없으실 거에요

본인이 교회나 아님 커뮤니티 그룹에 멤버로 활동 한 적 있음 예스 없으면 노 하시면 됩니다 ! 커뮤니티 (축구 클럽, 교회) 그룹에 가입하시는게 나중에 거주자 결정시 거주자로 판단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10. 자 이제 최종적으로 호주 세금신청에 있어서 Resident 라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아래에 Basis of Decision 을 클릭 해 보면 이런저런 이유가 나와요.

 

아참 그리고 호주에서 6개월 이상의 학교를 등록한 사람들은 테스트 없이 거주자로 분류가 된답니다.!  

 

최근에 호주 국세청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감사가 꽤 나오고 있어요!! 호주에서 머무신 모든 워홀러 분들 

내가 레지던트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하셔서 세금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감사 진행 하면 납세자와 세무사 모두 준비해야 되는 서류가 엄청 나답니다

 

꼭 개인 세금 관련 감사 경험 많으신 회계사, 세무사를 찾아서 환급 받으시는게 좋으실거에요.

 

 

언제 어디서나 카톡 무료상담 아이디: PNCTAX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Recent Posts
Please reload